잔나비걸상버섯, 항암작용 뛰어나

각종 암치료제로 쓰여… 중국에서는 신이 내린 버섯으로 유명

가 -가 +

대전 임헌선 기자
기사입력 2013-10-04 [17:26]

학명은 Elfvingia applanata (Pers.) Karst.이며, 생물학적 분류 진정담자균강 >민주름버섯목 >불로초과 >불로초속, 분포지역 한국에서는 변산반도국립공원, 오대산, 지리산, 백두산 등지에 자생하며, 일본, 전 세계에 고로 분포한다.

균모는 폭이 50cm가 넘는 것도 있으며 두께는 30~40cm로 반원형, 낮은 산 모양에서 말굽 모양이나 종 모양으로 된다. 표면은 각피로 덮여 있고 회백색 또는 회갈색이며 표면에 코코아 가루같은 포자가 싸여 코코아색을 나타낸다. 살은 초콜렛색이고 두께는 1~5cm이며 모피같은 코르크질이다.

관공은 다층을 이루며 각층의 두께는 0.5~2cm이고, 황백색 또는 백색인데 만지면 암갈색으로 된다. 자루는 없고 균모가 기주 옆에 붙는다. 포자의 크기는 8~9×5~6μm이고 불로초 버섯과 같은 모양으로 난형이다. 2중막으로 되고 내막은 연한 갈색이다.
 
식용버섯으로 상황버섯, 구름버섯 등과 함께 높은 항암 효과가 있는 버섯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들 버섯에서 추출한 항암성분이 제품화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잔나비걸상버섯은 목질버섯으로 생목 및 고사목에 자생하는 버섯으로 중국에서는 신이 내린 버섯이라 하여 신지라 불리며 생약명으로는 매기생 또는 나무에 혓바닥을 내민듯하여 수설이라고도 했다. 잔나비걸상버섯은 맛이 쓰고 평하며 잔나비걸상버섯 효능 중 항암작용이 가장 뛰어나 각종 암치료제로 쓰이고 있다고 한다.

일본과 중국에서도 오래전부터 위암 및 식도암 등의 민간약으로 사용 되어져 왔다고 전해오고 있다. 또한 일본에서는 항암작용이 뛰어난 잔나비걸상버섯효능을 알아보기 위해 종양이 있는 실험쥐에 실험한 결과 항종양 억제율이 64.9%인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한다.
 
그 외에도 잔나비걸상버섯효능으로 B형간염에 아주 효과적이며 폐결핵, 고혈압, 당뇨, 기관지염, 불면증, 동맥경화, 신경쇠약, 어혈증, 강장보호 및 각종 성인병 예방 및 치료에 아주 효과적이고, 잔나비걸상버섯을 우려낸 물을 1일 2~3회 꾸준히 복용하면 매우 좋다고 하나 항상 장기 복용에는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무예신문 (http://mooye.net/)
 
대전 임헌선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잔나비걸상버섯 관련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무예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