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용어 사전’ 출간, 기술 체계 중심 정리

가 -가 +

장민호 기자
기사입력 2019-06-28 [15:23]

▲무예신문


국기원 태권도연구소(이하 연구소)가 ‘태권도 용어 사전(이하 용어사전)’을 발간했다. 연구소는 지난 2010년 8월 ‘태권도 기술 용어집’, 2011년 12월 영문 번역판, 2017년 12월 격파 용어를 제정하는 등 태권도 용어 정립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지난해 4월부터 용어사전 발간 사업에 착수한 연구소는 태권도 학계, 기관, 위원 및 지도자 등을 대상으로 사전의 형식, 체계, 내용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또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세계태권도연맹, 아시아태권도연맹, 대한태권도협회에 심의를 의뢰하기도 했다. 

 

총 215쪽 분량의 용어사전은 태권도 기술 체계도를 ▲공격기술(지르기, 찌르기, 찍기, 치기, 차기, 꺾기, 넘기기) ▲방어기술(막기, 빼기, 피하기) ▲보조기술(서기, 딛기, 뛰기, 잡기, 밀기, 준비자세, 특수품) 등으로 구분해 정리했다.

 

용어사전은 각 기술의 용어와 뜻풀이는 물론 용어가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예시, 뜻풀이에 제시하지 않은 유용한 정보까지 담았다.

 

특히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용어를 형상화한 국기원 태권도시범단 단원들의 사진을 수록했다. 이밖에도 QR코드를 활용해 용어사전에 게재된 모든 기술들을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용어사전은 오는 8월부터 전국 서점을 통해 판매될 예정이다.

장민호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관련기사


    Warning: Invalid argument supplied for foreach() in /home/ins_news3/ins_mobile/data/ins_skin/o/news_view.php on line 81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무예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