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질 높이고 사회화합 촉진시키는 유익한 '스포츠 종목'

가 -가 +

허일웅 교수
기사입력 2015-10-16 [11:14]


▲국제헬스치궁연합회 집행위원
명지대학교 명예교수
전국전통선술연합회 회장
이학박사 허일웅 ©무예신문

헬스치궁(健身氣功)은 종교도 미신도 아니고 신비한 의술도 아니며, 인간의 정신을 현혹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은 더욱 더 아니다. 헬스치궁(健身氣功)은 중화민족의 우수한 문화의 구성 부분이고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실천하고 있는 운동종목이다.

■ 헬스치궁(健身氣功)의 양생 원리
신체 조절, 기 조절, 심리 조절의 훈련을 통해 자체의 건강 상태를 개선하여 심신이 고도의 화합적인 상태로 되게 한다. 건신 기공이 타 운동 단련과 구별되는 점은 심리 조절, 기 조절의 내용을 부여했을 뿐만 아니라 조심, 조신, 조식의 3조법이 합일되어 심신의 조화로운 경지를 강조하는데 있다.

건신 기공 공법은 다양하지만 신체 조절, 기 조절, 심리 조절의 기본 요소는 공동 요소이다. 그 중에 신체 조절은 기초이고, 기 조절은 매개이며, 심리 조절은 심신 조절과 기 조절을 주도한다. 모든 건신 기공 공법과 모든 훈련 과정은 모두 이들 3가지를 구체적으로 결합하여 운용 된다.

신체 조절이란 수련자가 기본 자세와 사지 운동의 조정을 통해 수련 양도 요구에 부합되는 것을 말한다.  신체 조절은 힘줄, 점막, 골격, 근육 사이의 합리적인 상대적 운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또한 기 조절은 스스로, 자각적으로 호흡 횟수, 심도를 조절하고 통제하여 수련의 요구와 목적에 부합되게 하는 것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심리 조절은 수련자가 건신 기공을 수련하는 과정에서 자아의 정신 의식, 사고 활동에 대해 조절하고 운용하여 수련의 요구와 목적에 도달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 헬스치궁(健身氣功)의 특징
헬스치궁은 자아 형체 활동, 호흡 토납, 심리 조절을 서로 결부시키는 주요 운동 형태인 민족 전통 스포츠 종목이다. 기타 스포츠 수련과 비교해 보면 확실한 수련 특징이 있다.

건신 기공의 전체 수련 관념은 수련할 때 주동적으로 자아의식을 운용하여 적극적으로 자아 심리 상태를 조정하고 인체 내의 회복 잠재력을 회복하여 겉에서 안으로, 안에서 밖으로 인체 기능을 개선하여 신체를 단련하는 목적에 도달한다.

건신 기공의 운영 형태는 동작이 부드럽고 서서히 펼치며 호흡이 깊고 길며 균일하고 의념이 평온하고 한결같다. 이러한 저강도, 긴시간, 저속도 운동 특징은 대중의 건강 운동 요구에 부합되고 중ㆍ노년 및 만성 질병 환자가 수련하기에 적합하다.

건신 기공은 유기체를 이완시키고 호흡을 평형시키며 의념을 집중하는 것을 강조한다. 이러한 운동 방식은 중추신경 및 식물 신경계에 직접 작용하고 불량정서가 대뇌에 대한 자극을 완화시키며 대뇌의 응급성 반응을 줄여 인체 내 환경의 상대적 안정을 유지시키고 인체의 전반 건강 상태를 개선한다.
 

 
■ 헬스치궁(健身氣功) 수련의 가치성
헬스치궁의 가치는 크게 3가지로 나눈다. 우선 사회적 가치로는 기공 수련은 심신의 화합을 추구하고 사람 자체의 화합에서 사람과 사회의 화합, 사람과 자연의 화합으로 들어가는 것을 중시한다. 건신 기공 수련을 하는 동시에 윤리 교양의 수련과 향상까지 삼투되어 수련자들이 세상사에 억지를 부리지 않고 사회에 적응하는 건강한 생활 경계에 도달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이로부터 건신 기공은 일종의 생활의 품질을 높이는 스포츠 운동이자 사회화합을 촉진하는 유익한 종목이다.

두 번째는 문화적 가치이다. 건신 기공은 중국 전통 문화가 수백 년을 거쳐 누적한 생성물이고 중국 철학, 의학 등 다원적인 문화적 이념을 일체화하며 중화 민족의 독특한 사고방식, 도덕규범, 행위 방식 등 문화 특질을 내포하고 선명한 중국 문화 특징을 구비한다. 건신 기공 수련은 중국 문화를 이해하는 주요한 방법중 하나이다.

마지막으로 스포츠적 가치를 들 수 있다. 건신 기공은 내용이 풍부하고 배우기 쉽고 수련하기 쉬우며 수련 작용이 선명하고 연령, 성별, 체질, 시간, 계절, 장소, 기계 등 제한을 받지 않는다. 사람들은 자신의 요구와 조건에 근거하여 적합하게 공법을 선택하여 수련할 수 있다. 조사에 따르면 건신 기공을 매일 수련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의료비용 지출이 현저히 낮아지게 된다.

※ 위 내용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음을 밝힙니다.<다음 호에 계속>
 
 
무예신문 (http://mooye.net/)
허일웅 교수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무예신문. All rights reserved.